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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육

초등시기 사고력의 구성요소

그어디나 2022. 12. 29. 18:30

사고력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알아봅니다. 그리고 그 능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을 알아봅니다.

 

관찰력

관찰력은 정보를 인식하는 능력입니다. 구체적으로 언어정보, 기호 정보, 숫자 정보, 도형 정보 등을 발견하고 인식하는 능력을 뜻합니다. 관찰력은 사고력 중 가장 기초적인 능력입니다. '익숙함'은 관찰력의 성장을 방해합니다. '고정관념'이나 '선입관 부릅니다. 관찰력은 자신에게 다가오는 것들, 자신에게 주어지는 다양한 정보를 좀 더 많이 확보하는 능력입니다. 좀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때 추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관찰력은 추론의 가장 기초가 되는 사고 능력입니다. 관찰력을 키우기 위한 방안으로는 가장 기초적으로 질문을 많이 하는 것입니다. 익숙함으로부터 낯설게 하는 연습을 합니다. 하나가 여러 모양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합니다.

 

관계 파악 능력

두 가지 이상의 정보가 어떤 유사성, 공통점, 차이점을 가졌는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또한 두 가지 이상의 정보가 서로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관계 파악 능력이 부족하면 추론 능력이 떨어집니다. 추론 능력이 떨어지면 판단과 선택 능력을 갖출 수 없습니다. 언어적 관계 파악 능력은 비슷한 말, 반대말 찾기로 표현됩니다. 또한 은유, 직유, 환유, 제유 등 모든 비유법을 쓸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입니다. 언어적 관계 파악 능력이 부족하면 글쓰기 표현과 능력이 떨어집니다. 이를 키우기 위한 방안은 추리 소설을 읽게 합니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은 어떠한 형태로든 관계를 맺고 있으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합니다.

 

문제해결 능력

결론을 내리는 능력, 선택 능력, 판단 능력의 다른 이름으로 사고력에서 가장 높은 사고 영역에 속합니다. 문제 해결 능력이 떨어지면 판단 능력, 선택 능력도 부족합니다. 모든 추론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학에서는 표를 그려 해결하기, 그림을 그려 해결하디, 방정식으로 해결하기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을 가진 것도 문제 해결 능력에 들어갑니다. 이를 키우기 위한 방안은 역사 공부가 필요합니다. 역사는 문제 해결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문제를 부정적이거나 골치 아픈 것으로 여기지 않아야 합니다.

 

추상적 사고 능력 

과학, 수학, 언어의 기초가 되는 사고 능력입니다. 과학은 이 세상의 불규칙한 현상 속에서 공통점, 원리, 법칙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수학은 가장 추상적인 언어입니다. 언어 또한 추상적 사고 능력이 없으면 결코 사용할 수 없는 도구입니다. 그러므로 추상적 사고 능력이 떨어지면 수학, 과학, 국어 등의 학습 능력 또한 떨어집니다. 추상적 사고 능력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공통점과 유사성을 찾아내는 집합적 사고 능력입니다. '사과'라는 낱말에는 다양한 종류의 사과가 포함됩니다. 어떤 사물의 차이점과 개성을 모두 제거한 후 공통점만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추상적 사고 능력입니다.

 

유비 추론

추론 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능력입니다. 두 가지 이상의 대상에서 공통점과 유사성 관계의 내용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유비 추론 능력은 언어 표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비유와 은유 능력을 키워줍니다. 유비 추론 능력이 부족하면 글쓰기 능력이 떨어집니다.

 

논리적 사고능력

논리란 연결하는 능력입니다. 논리적 사고 능력이 가장 많이 필요한 분야는 글쓰기입니다. 모든 언어는 논리적이기 때문입니다.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려면 순서와 규칙을 배워야 합니다. 언어에서 규칙은 문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문법은 논리적인 규칙입니다.

 

창의적 사고 능력(유창성, 융통성, 정교성)

창의적 사고 능력은 문제를 해결하는 매우 수준 높은 능력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얼마나 독창적인가, 얼마나 많은 아이디어를 생산할 능력이 있는가 하는 점이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은 창의적 사고에서 '아이디어의 생산성'만을 문제 삼습니다. 그러나 창의적 사고 능력은 문제를 해결할 때 원리, 규칙, 법칙까지 생각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그러므로 역사 속에서 많은 원리와 법칙을 찾고 알려 주었던 과학자들이 창의적인 사고를 한 인물로 평가받습니다. 창의적 사고를 하는 사람은 항상 변화를 추구합니다. 그들에게는 고정관념이나 '원래 그런 것'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아이의 창의적 사고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매우 자유롭게 생각하고 변화하는 것을 허용해야 합니다.

 

귀납적 추론과 연역적 추론

귀납적 추론과 연역적 추론은 추론 방법 중에서 매우 기초적인 사고 능력입니다. 귀납적 추론은 자신이 경험하거나 모은 구체적인 증거와 정보를 기초로 그것들의 공통점을 찾아내고 다른 것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귀납적 추론만 중요하게 여기면 경험주의적 오류가 생기고 연역적 추론만 중요하게 여기면 교조주의적이거나 이론적 사고만 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두 가지 추론 방법을 항상 함께 다루어야 합니다.

 

독해력

독해력은 언어적 이해 능력입니다. 숫자, 기호, 그림 등을 이해하는 것도 독해력입니다. 그러나 보통 독해력은 다른 사람의 주장과 사상이 담겨 있는 언어, 문자를 이해하는 능력을 가리킵니다. 문자, 언어가 추상적이기 떄문에 독해는 매우 어렵습니다. 개념어와 추상어에 담긴 의미는 역사적, 사회적으로 다양하기 때문에 특히 어렵습니다. 독해력은 자신에게 상대방의 낱말을 옮길 수 있는 언어적 코드가 없으면 더욱 어렵습니다.

 

잔디에서 독서를 하고 있는 남자아이